인사말

인사말

HK+ Regional Humanities Center,
Institute of Japanese Studies Dankook University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단
향기인문학센터

지역학과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향기 인문학 센터

  •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플러스 사업 지역인문학센터(향기 인문학 센터)는 경기 동남부 지역(용인, 광주, 하남, 양평, 여주, 이천)의 문화 발전과 지역학 연구를 목표로 탄생하였습니다. 본 센터는 ‘2017년 HK+사업 인문기초학문분야’ 연구 프로젝트 (연구 주제: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한ㆍ중ㆍ일 지식 체계와 유통의 컨디버전스) 가운데 지역인문학센터 운영 계획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 ‘향기(鄕氣) 인문학 센터’는 이 지역의 문화원, 도서관, 학교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지역 문화 발전 및 소외 계층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센터 이름에 ‘향(鄕)’과 ‘기(氣)’를 포함한 것은 향토 문화의 중요성과 발전을 목표로 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지역 사회, 곧 향토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문화가 형성ㆍ발전되어 왔습니다. 각 지역마다 독특한 유형 문화와 무형 문화가 산재해 있으며, 지역마다 오랜 역사와 생활양식이 배어 있습니다.
  • 향기 인문학 센터는 경기 동남부 지역의 역사적 동질성과 문화적 다양성을 함께 추구하며, 지역 주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일차적 목표를 두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며, 지역학과 지역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중심 센터가 되고자 합니다.
  • 교육 프로그램은 노년층을 위한 활기(活氣) 인문학 강좌와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국문화 교육, 중장년층을 위한 온기(溫氣) 인문학 문화강좌, 중고생 인문강좌 및 초등학생 한자 학습 등을 주된 내용으로 하며,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 프로그램은 인문 독서토론 캠프, 각 지역 문화재 및 역사 인물과 관련된 행사 등 풍요로운 콘텐츠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향기 인문학 센터는 지역 문화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과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연구 성과를 지역민과 공유하고, 나아가 일반 대중, 모든 국민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지역 주민과 소통하며, 다양한 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갈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과 콘텐츠 개발ㆍ보급, 지역사회와의 공감, 다양한 협력 등은 지역 문화를 활성화하고, 지역학을 발전시키는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TOP

로그인

영상강의를 보시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가입하신 번호로 로그인하세요.
아이디가 없으신가요? 회원가입하기

회원가입

영상강의를 보시려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본인 휴대폰번호로 회원가입 하세요.
이미 회원이신가요? 로그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