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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구조와 한중일 지식 지형 변화의 탐색(지식인문학총서: 지식지형2)

2019년
  • 경진출판사
  •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 사업단 기획

지식 지형의 개념과 지형 변화의 특징을 한중일 지식사회에 적용

이 책은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단의 지식 인문학 ‘지형 연구’ 팀의 두 번째 학술 총서이다.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에서는 2017년부터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지식 인문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개척하고 있으며, 그 방편으로 ‘지식 생산의 기반’, ‘지식 지형의 변화’, ‘지식의 사회화’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지식이란 사물이나 대상에 대한 인간의 명료한 의식 전반을 일컫는 용어로, 실증적 학문 이론뿐만 아니라 때로는 종교적이거나 형이상학적 인식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동서양의 지식 관련 담론과 서적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고 다양하다. 지식의 탄생과 진화, 지식의 체계와 구조 등에 대한 연구 성과도 마찬가지이다. 이는 인간 사회와 역사에서 지식의 영향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곧 지식은 그 자체로서 이데올로기성을 띨 뿐만 아니라 권력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뜻이다.
이 책은 지식 지형의 개념과 지형 변화의 특징에 대한 이론을 한?중?일 지식 사회에 적용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살피는 데 목표를 두었다. 이에 따라 제1부에서는 한국의 지식 사회를 대상으로 ‘지식의 구조와 교육 내용 변화를 통한 지식 지형 연구 방법론’(김경남, HK연구교수), ‘지식 체계의 유입과 그 수용의 조건’(김세종, HK연구교수)이라는 두 편의 논문을 수록하고, 제2부에서는 한중일 지식 지형 변화의 사례와 관련한 ‘소학 교재의 변화를 통해 본 조선시대 지식 지형 변화’(허재영, 연구 책임자), ‘19세기 중국 근대지식의 수용과 장지동’(윤지원, HK연구교수), ‘학제기 번역교과서와 지식인들의 영향 관계’(김정희, 가천대)라는 세 편의 논문을 수록하였다.
총 5편으로 구성된 이 책은 기존에 발표되지 않았던 순수 창작물로 구성되었으며, 지식의 구조를 대변하는 교육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학자 블룸이 ‘교육과정’을 ‘지식의 구조’라고 부른 데서 착안한 것이다. ≪경국대전≫에 등장하는 과거제의 시험 과목이나 각종 교육기관의 교육 내용, 교재 등을 분석할 경우 각 시대와 사회의 중요 지식과 부수적 지식 등을 판별해 낼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지식의 지형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탐색해 갈 수 있다. 이 점에서 이 책은 지식 인문학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또한 연구를 뒷받침하기 위해 신현국의 ≪학례유범≫을 비롯하여, 근대 한국 지식사와 교육사 연구에 도움이 되는 중요 자료를 발췌 번역하여 부록으로 실었다.


[ 목차 ]

제1부 지식의 구조와 지형 변화 연구 방법

지식의 구조와 교육 내용 변화를 통한 지식 지형 연구 방법론(김경남)
지식 체계의 유입과 그 수용의 조건: 가톨릭의 전교 역사와 동아시아의 가톨릭 수용을 중심으로(김세종)

제2부 한중일 지식 지형 변화의 탐색

소학 교재의 변화를 통해 본 조선 시대 지식의 지형 변화(허재영)
19세기 중국 근대지식의 수용과 장지동: 장지동의 ≪권학편≫을 중심으로(윤지원)
학제기 번역교과서와 지식인들의 영향 관계: 아베 다이조(阿部泰?)의 ≪수신론(修身論)≫을 중심으로(김정희)

[부록]

신현국의 ≪학례유범≫ 발췌 번역(허재영)
근대의 지식과 교육사 관련 자료(김경남?허재영)
  1. 지석영(池錫永)의 시무학(時務學)에 대한 상소(上疏)
  2. ≪한성순보≫ 제15호(1884.3.18) 각국근사
  3. ≪한성주보≫ 제1~3호 논학정(論學政)
  4. 김옥균(金玉均), 지운영 사건(池運永事件) 규탄(糾彈) 상소문(上疏文)
  5. 박영효(朴泳孝) 건백서(建白書)
  6. ≪통서장정(統署章程)≫ 부속장정(附屬章程) ‘동문학(同文學)’
  7. 원산학사(元山學舍) 관련 자료
  8. 육영공원(育英公院) 설치 관련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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