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ransition of Knowledge power and East Asian Humanities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사업단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 사업 안내 말씀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 사업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2017년 HK+ 사업 인문 기초 학문 분야에 선정되어 본격적인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의 연구 과제는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 – 한ㆍ중ㆍ일 지식 체계와 유통의 컨디버전스– ” 입니다.
이 과제는 15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한국과 일본, 중국의 지식 전통과 교류 상황을 체계화하고, 이로부터 지식의 영향력과 가치를 규명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문사에서 지식 담론은 보편성을 띠고 있음에도 다양한 논의와 논쟁이 가능한 주제임에 틀림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동아시아의 학문적 전통과 근대 이후의 지식 발전 상황을 규명하는 작업은 오늘날 한국 사회의 지적 풍토를 진단하고
미래 지향적인 학문 발전을 위해 꼭 수행해야 할 과제라고 판단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HK+ 사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식 담론의 근간이 되는 ‘지식 기반 형성’, ‘지식 지형도 재구성’, ‘지식의 사회화’를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연구소는 전임 회장이자 현재 HK+ 사업의 운영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정형 선생님을 중심으로, 본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세계적인 연구소로 발돋움하기 위한 원대한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5대 특성화 목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일 비교 문화 연구, 중국을 포함한 동아시아 인문학 연구의 거점 연구소이자 메카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연구소 부설 ‘향기(鄕氣) 지역인문학센터’에서도 한ㆍ중ㆍ일 지역학 연구의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기 동남부, 나아가서는 한국 사회 전체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