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재영, 근대 지식 수용 과정에서 헐버트 시리즈 교과서의 의의, 한중인문학연구, 2020.03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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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목 : 근대 지식 수용 과정에서 헐버트 시리즈 교과서의 의의
저자 : 허재영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 연구책임자)
등재지 : 『어문학』 제 147집
발행처 : 한국어문학회
주제어 : 헐버트, 교과서, 시리즈, 발행 상황, 보통 교육, 근대 지식 보급
<요약>
헐버트는 1886년 육영공원 교사로 한국에 온 뒤 최초의 순국문 지리 교과서인 <사민필지>를 저술하고, 1897년 사범학교 교사를 거쳐 관립중학교 교사, 헤이그 만국평화회의 참석 등 한국 근대사의 각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업적을 남긴 분이다. 헐버트 시리즈는 1903년 전후 그가 계획한 교과서 시리즈를 말하는데, 현재까지 이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거의 없다. 이 논문에서는 이 시리즈 계획 배경, 시리즈 구성, 내용 등을 토대로 한국 근대 지식 수용과 보급 과정에서 헐버트 시리즈가 갖는 의미를 분석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