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연구논문

이병민, 항일전쟁을 전후(前後)한 중국영화의 경향성과 변화, 2023.12

  • 작성자: admin(단국대)
  • 작성일: 2024.05.10
  • 조회수: 358


저자 : 이병민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연구교수)            
      
등재지 : 중국소설논총




<요약>

1931년 9⋅18 사변의 발발은 중국 항일전쟁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이다. 항일전쟁은 중국 근현대사에서 가장 중요한 역사적 사건으로 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패턴을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중국영화의 사상과 구도가 변화하는 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 항일전쟁 이전에 중국영화는 주로 오락성을 최우선으로 추구해서 대량의 문예영화를 생산했으며, 시사 문제나 정치 문제와 거리를 두고 사회적 모순에 대해 회피했으며, 주로 사극⋅무협영화 중심의 상업영화 제작에 치중했다. 9⋅18 사변 이후 중국 영화인들은 사상적으로 큰 변화를 겪었다. 중국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민족갈등과 계급갈등은 중국 영화인들이 영화 속에 표현해야 하는 주요 소재가 되었다. 좌익희극가협회(左翼戲劇家協會)에 속한 좌익영화인들은 중국의 사회현실을 직시하고 대중들의 각성을 호소했으며, 5⋅4 신문화운동의 문화적 흐름과 함께하기 위해 좌익영화운동(左翼電影運動)을 시작했다. 좌익영화운동은 중국영화사의 첫 번째 황금기가 되었으며, 사상성과 예술성이라는 두 측면에서 중요한 돌파구를 마련하며 진정한 리얼리즘의 정신을 중국영화에 도입했다. 1932년부터 1937년까지는 항일전쟁 시기 영화의 첫 단계인 좌익영화운동 시기였고, 이후 국방영화운동(國防電影運動)으로 발전하여 좌익영화운동의 후기를 구성했다. 공산당이 이끄는 영화단체는 표현의 자유를 쟁취하고 압제에 저항하기 위해 투쟁했으며, 당시 국민정부(國民政府) 역시도 일정 정도 민족의 저항 정신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했다. 1937년 항일전쟁이 전면적으로 발발한 후 중국 영화인들은 전 국민이 사상적으로 단결하여 항전해야 하며 이를 위해 자신감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고, 중국인들은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일본 침략자들을 물리치고자 했다. 당시 국민당이 장악하고 있던 지역의 영화는 항일전쟁을 직접적인 소재로 반영했고, 홍콩의 영화인들도 앞선 항전 경험을 거울삼아 항일의 필승 신념을 표현했다. 고립된 조계지였던 상하이에서도 투항을 부추기거나 항전 의지 진작에 방해가 되는 영화는 한 편도 찍지 않았고, 공산당의 옌안(延安)영화단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큐멘터리를 촬영했다. 이때, 교육영화도 적지 않게 나왔으며, 영화는 국민의 항전 의지를 독려하고 민족 결속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1945년 항일전쟁 승리 후, 중국 영화인들은 전쟁 당시의 상황에 대해 사상적으로 회고하고 성찰했다. 국난을 겪으며 재정적 상황이 악화하였음에도 《봄날의 강물은 동쪽으로 흐른다(一江春水向東流)》와 같은 서사시 대작영화를 촬영했다. 《작은 마을의 봄(小城之春)》과 같은 영화는 항일전쟁을 겪으며 얻은 정신적 상처를 예술적 차원에서 반영한 작품이다. 전쟁 이후, 중국 영화인들은 영화가 새롭고 다차원적으로 발전해 나가며, 항전 이후의 일상의 삶을 표현하는 주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경향은 다양한 영화들의 출현으로 이어져 중국영화사에서 제2의 황금기를 탄생시켰다.


The Anti-Japanese War is the most traumatic historical event in modern Chinese history, which not only changed China’s political and economic development process, but also directly promoted the ideological change and pattern evolution of Chinese film. Chinese film works before the Anti-Japanese War reflected many characteristics indicating how Chinese traditional society transition to modern society. After the Anti-Japanese War, the national pain of being invaded and insulted transcended all internal disputes, thus forming a highly concentrated patriotic national sentiment and thought. Through the analysis of the film practice in this period, we can clearly understand that Chinese filmmakers have made a great change in their thinking after Mukden Incident. The Left-wing Dramatists Association launched the far-reaching Left-wing Film Movement to face up to China’s social realities and call on the people to wake up to the May Fourth Movement’s new thoughts. The left-wing film movement became the first golden period in the Chinese film history. It made great breakthroughs in both ideological and artistic aspects, bringing real realism into Chinese filmdom. From 1932 to 1937, the Left-wing Film Movement evolved into the National Defense Film Movement. After the outbreak of the Anti-Japanese War, films in the district ruled by the Kuomintang directly reflected the reality of the War. Hong Kong filmmakers reflected on their experiences during the war and expressed their belief that the Chinese people will definitely win. In addition, there is a proliferation of educational film works. The film obviously played an important role in encouraging national resistance and strengthening national cohesion in the special historical period. After the victory of the War, Chinese filmmakers reflected on the national pain during the war and produced some epic films. Chinese film trends was multidimensionally developed and formed the second golden perio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