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서 및 저역서

총서 및 저역서

지식인문총서 지식지형 1: 『지식의 변화와 지형』

2019
  • 경진출판사
  •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HK+ 사업단 기획

 지식 인문학 총서(지식 지형1)

 

학문적 지식뿐만 아니라 인간의 의식과 사상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지식의 변화와 지형 총서는 시대별, 사회별 또는 국가별 지식의 지식과 사회 변화의 추이를 탐구함으로써, 과거와 현재의 지식 사회를 이해하고, 미래 지식 사회를 전망하는 데 목표를 두었다.

 

 

 『지식의 변화와 지형』은 본 연구소가 지향하는 지식 인문학 연구의 초석을 놓기 위한 작업으로 진행되었다. 이 책의 제1부에서는 지식 지형 변화와 관련한 ‘인문학적 연구 방법론’에 대하여 김경남 연구교수가 집필하였으며, 셀러의 이론을 중심으로 한 ‘종교 지식, 형이상학적 지식, 실증 지식과 지형 변화’에 관하여 연구 책임자가 집필하고, 김창수 연구교수가 ‘지식 네트워크와 지식 지형 변화의 상관성’, 연구 책임자 및 김경남 연구교수가 공동으로 ‘지식 지형 변화의 양태와 영향’에 관하여 집필하였다. 제2부에서는 사업단에서 수행한 학문후속세대 석학 초청 원고 및 지식 지형 변화의 실제와 관련한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하여 기획하였는데, 허원기 교수의 ‘조선 시대 심성 지식장과 소설 문학’, 김영철 교수의 ‘유이민 시의 디아스포라 상상력과 민족 정체성’, 이건식 교수의 ‘지식 지형의 변화와 탈한자화 문자 생활 시대 한국의 한자 연구 동력’, 윤재환 교수의 ‘조선후기 지식 집단의 형성과 변모의 한 양상’ 등이 그것이다. 또한 김묘정 연구 보조원의 ‘지식 전달 체계의 한 단면 ?명나라 유민 강세작을 기억하는 서사의 변이 양상을 중심으로’도 지식 지형 변화의 실제를 보여줄 수 있는 적절한 논문으로 평가하여 본 총서에 수록하기로 하였다. 

  지식 지형 변화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실제 연구의 성과는 본 사업단의 아젠다 연구 범위뿐만 아니라 21세기 지식 사회,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식산업 연구의 기반이 될 수 있다. 특히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 가상현실 체계 등과 관련한 다수의 논의가 기술적인 차원에서 진행되는 경향이 강하다는 점에서, 지식 지형의 변화에 대한 인문학적 가치를 탐구하고자 하는 노력은 인간 중심의 지식 사회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당위론적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TOP